유아·숲·자연교육학과(협동과정)(Dept. of early childhood nature-friendly education / TEL : 835-8660 )
계열 및 과정 : 인문·사회계열(박사과정)
1. 학과 개요
본 학과는 2017년에 신설된 서울·경인 소재 국·공립대학 유일의 유아교육 융·복합 박사과정이다. 본 학과는 유아교육과 숲·자연교육을 통섭하기 위하여 철학, 자연과학 및 유아교육학 관련 지식을 탐구하여 융·복합적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유아-숲-자연교육 분야의 학문적 이론과 교육의 실제를 탐구하는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2. 교육 목표
본 학과에서는 유아교육 분야를 통섭하는 학문적 발전 도모를 통해 현장전문가 및 학자를 육성하고, 학문 전공자들의 전문적지식과 자질 함양을 목표로 한다.
3. 교수 명단
성 명 | 직 위 | 학 위 명 칭 | 전 공 분 야 |
---|---|---|---|
배양섭 | 교 수 | 농학박사(일 오사카부립대) |
동물계통분류학, 곤충생물학 |
임경환 | 교 수 | 농학박사(미 플로리다 주립대) |
식물분자유전학 |
김길원 | 교 수 | 이학박사(불 낭시대) |
동물생태학, 사회생물학 |
이시자 | 교 수 | 교육학박사(미 조지아대) |
유아발달심리, 부모교육, 유아언어교육 |
안효진 | 교 수 | 철학박사(미 일리노이대) |
교사교육, 유아수과학교육, 생태교육 |
김상림 | 부교수 | 교육학박사(미 휴스턴대)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음악, 유아교육연구 |
황성온 | 조교수 | 철학박사(미 플로리다 주립대) |
유아놀이, 비교유아교육, 다문화교육 |
오주은 | 조교수 | 철학박사(미 조지아대) |
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사조. 자연친화교육 |
안동근 | 조교수 | 철학박사(미 조지아대) |
교육심리, 창의성, 교육통계 |
4. 학과 운영 내규
대학원 학칙을 따름.
5. 교과과정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
1000089 | 생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logy) | 3 |
1001978 | 생명과 진화 (Life and Evolution) | 3 |
1001979 | 유아교육과 자연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Nature) | 3 |
1001980 | 동물행동학 (Ethology) | 3 |
1001981 | 식물분류학 (Plant Taxonomy) | 3 |
1001982 | 곤충분류학 (Insect Taxonomy) | 3 |
1001983 | 유아·숲교육특론 (Advanced Studies on Forest&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 |
1001984 | 숲 교육과 치유 (Forest Education and Healing) | 3 |
1001985 | 교사교육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3 |
1001986 | 부모 및 가족지원 세미나 (Seminar on Parent and Family Support) | 3 |
1001987 | 유아과학의 생태적 접근 (Ecological Approach in Scienc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3 |
1001988 | 문제행동지도의 생태적 접근 (Ecological Approach in Child Guidance) | 3 |
1001990 | 유아교육평가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1001991 | 유아교육과정연구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 3 |
1001992 | 유아언어교육 세미나 (Seminar on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 3 |
1001993 | 유아와 미학세미나 (Seminar on Aesthe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1001994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Post-modernism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1001995 |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세미나 (Seminar on Social-emotional Development Education) | 3 |
1001996 |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 |
1001997 | 유아와 놀이세미나 (Seminar on Young Children and Play) | 3 |
1001998 | 특수 영유아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 |
1001999 | 세계유아교육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1002000 | 유아교육연구동향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1002001 | 영유아발달특론 (Advanced study of 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 3 |
1002002 | 교육통계Ⅰ (Educational StatisticsⅠ) | 3 |
1002003 | 교육통계Ⅱ (Educational StatisticsⅡ) | 3 |
1002265 | 영유아정신건강세미나 | 3 |
1002266 | 유아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 3 |
1002267 | 유아교육세미나 | 3 |
1002268 | 유아교육연구방법특론 | 3 |
1002220 | 대학원논문연구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