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Department of Education / TEL : 835-8160, 8908)
계열 및 과정 : 인문·사회계열(석사과정/박사과정)
1. 학과 개요
본 학과는 교육의 본질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이해하고 교육현장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의 양성을 위하여 2002년에 신설된 학과로서 교육공학전공, 영재교육전공, 상담심리전공, HRD전공 등 4개 전공분야가 설치되어 있다.
2. 교육 목표
교육학 전반에 걸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 체득케 함으로써 장차 교육학자, 교육전문가, 교육행정가 등 교육계의 지도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학자는 교육의 이론 및 교육현장의 실제와 관련된 새로운 교육이론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전문가와 교육행정가는 교육현장의 전문화와 과학화를 통하여 질적 개선과 교육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3. 교수 명단
4. 학과 운영 내규
- 본 학과의 세부 전공은 교육공학, 영재교육, 상담심리, 인적자원개발(HRD) 전공으로 구성된다.
- 본 학과의 학생은 첫째 학기를 마치고 둘째 학기가 시작되기 이전에 전공에 따른 지도교수를 선정해야 한다.
- 본 학과의 학생은 각 전공별로 2/3 이상의 전공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본 학과의 학생은 공통기초과목으로 지정된 과목 중 석사과정은 최소 2개, 박사과정은 최소 3개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본 학과의 학생은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고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할 때와 연구계획서를 발표하고자 할 때 반드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본 학과의 학생은 박사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반드시 논문 1편을 관련학회나 학술지, 논문집 등에 단독 또는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발표하여야만 박사학위논문 심사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한다.
- 본 학과의 학생으로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박사학위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반드시 관련학회나 학술지, 논문집 등에 단독 또는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학위논문을 발표하여야 한다.
- 본 학과의 지원 자격은 석사과정은 이전 학사 학위 시, 박사과정은 이전 학사 또는 석사 학위 시 교육학 및 인접 분야를 전공한 것으로 인정된 자로 한다.
또한, 원칙적으로 이전 학위 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을 고려하여 학과가 추천하는 소정의 선수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기타 학과 내규로 지정되지 않은 사항은 학과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