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EL : 835-8932, 8510, 8970)
계열 및 과정 : 인문·사회계열(석사과정/박사과정)
1. 학과 개요
현대사회를 산업사회라고 부르는 이유는 인간의 모든 사회생활 분야에 기업이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기 때문이다. 이에 기업의 과학적 관리가 요구되며 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경영학이다. 경영학의 마케팅, 정보, 생산, 인사, 재무 및 회계 분야에 대한 심도있고 폭넓은 학습과 연구로 기반을 다진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으로 진출하여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2. 교육 목표
급격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국경없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기업들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기업의 경영 철학, 전략, 관리방식 등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교수 명단
4. 학과 운영 내규
- 석사·박사 과정의 전공은 경영학으로 단일화하되, 박사과정은 인사조직·마케팅·생산·재무·회계·경영 정보 등의 세부전공 중 하나를 선택한다.
- 각 과정의 학생은 수강신청시 전공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박사과정 학생은 연구계획서 제출 후 발표회를 갖고 학과교수회의에서 통과되어야 한다.
- 박사과정 학생은 학위논문의 심사본 제출시까지 해당 논문을 관련 학술지에 발표하는 것을 권장한다.
- 학과의 승인을 얻어 타과의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 매학기 수강신청을 9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