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환경시스템공학전공(Major of Safety and Environmental System Engineering/28호관 C동 334호, 032-835-8928)
안전환경시스템공학은 산업발달에 수반된 각종 재해의 원인규명, 경과 및 방지대책에 관한 계동적인 지식체계를 연구하는 분야로서 단순히 공학적인 안전설계 및 유지관리 기술에 국한하지 않고 기계설비의 안전설계 및 유지관리 기술에 국한하지 않고 기계. 설비의 안전조작 및 작업환경의 쾌적화, 안전제일의 경영관리 등을 총체적으로 포괄한다.기존의 학문은 깊고 좁은 다수의 전문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그 좁은 영역만으로는 재해현상 전체를 정확히 파악. 적절한 대책을 세우기에는 곤란한 점이 많다.
따라서, 안전환경시스템공학에서는 지금까지의 전문영역의 틀을 넘어 화학, 물리학, 산업공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건설공학, 환경공학, 위생공학, 인간공학 등의 여러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새로운 종합공학으로서의 체계를 요구하게 된다. 이에 안전환경시스템공학의 대상이 되는 재해는 산업, 일반재해, 공업중독 및 직업성 질환 화재 및 폭발재해 파괴 및 붕괴재해 환경오염 등 5개 분야로 함축된다. 이들 재해는 상호 연관성이 깊어 각기 개별적인 접근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다양하고 대형화 되어가고 있는 각종 산업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종합공학을 바탕으로 유해작업 환경요인 및 위험에 대한 분석, 평가능력을 배양하고 공학적인 재해방지 예방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적인 안전보건 기술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