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2011.02.25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2002.02.26 서울대학교 (문학석사)
1999.08.30 서울대학교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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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의 의문형 종결어미 ‘-는가/(으)ㄴ가’, ‘-나’, ‘-(으)ㄹ까’ 제시 양상에 대한 일고찰,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2024.03.31
현대 한국어 연결어미 연구의 성과와 과제, 國語學 , 제107권(집) , PP.469~524 , 2023.09.30
학술 텍스트에서 ‘-는가/(으)ㄴ가’, ‘-나’, ‘-(으)ㄹ까’의 의미와 의문문의 담화 기능, 언어학 연구 , 제66권(집) , PP.121~147 , 2023.01.31
한국어 교재의 하라체 어미 제시 양상에 대한 일고찰, 한국언어문학 , 제118권(집) , PP.219~246 , 2021.09.30
구어에서 ‘이러한, 그러한'의 용법과 특성, 한국언어문학 , 제116권(집) , PP.133~165 , 2021.03.31
한국어교재의 지시용언 분석, 언어학 연구 , 제55권(집) , PP.25~61 , 2020.04.30
언어 사용 측면에서의 한국어교재의 간접인용구문 분석, 한국언어문학 , 제112호 , PP.31~58 , 2020.03.31
해석적 언어 사용의 두 측면에서 바라본 간접인용구문의 용법,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제87권(집) , PP.87~120 , 2020.03.31
종결형 '-다고'류와 전달 증거성, 언어학 연구 , 제50호 , PP.101~128 , 2019.01.15
한국어교재의 지시어 분석 - 지시관형사와 지시대명사를 중심으로 - ,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제79권(집) , PP.97~133 , 2018.03.09
TV 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 과정과 활용 방안, 언어와 문화 , 제12권(집) , 제2호 , PP.203~229 , 2016.05.31
학문 목적의 한국어 발표 교육 내용 연구 - 한국인 학부생용 교재와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학 , 제96권(집) , 제96호 , PP.243~272 , 2016.03.31
한국어의 전달 증거성, 한국어 의미학 , 제50권(집) , PP.69~98 , 2015.12.30
인용의 '-대(요)'류의 용법과 분류, 언어학 연구 , 제35권(집) , PP.347~366 , 2015.04.30
일상대화에서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인용구문 사용 양상 연구-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 정신문화연구 , 제36권(집) , 제3호 , PP.398~420 , 2013.09.30
고급학습자의 일상대화에서의 종결어미 사용 양상 연구* -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 한국어교육 , 제23권(집) , 제4호 , PP.371~389 , 2012.12.01
목적의 ‘-겠다고’에 대하여, 정신문화연구 , 제34권(집) , 제3호 , PP.205~227 , 2011.09.01
結果의 ‘-라고’와 目的의 ‘-자고’에 對하여, 어문연구(語文硏究) , 제39권(집) , 제3호 , PP.97~119 , 2011.09.01
한국어 교재의 인용구문 분석-구어 교육의 관점에서-, 언어학 연구 , 제19호 , PP.303~322 , 2011.04.01
이', '그' 계열 지시어의 인용표지적 성격에 대하여-구어 자료를 중심으로-, 형태론 , 제12권(집) , 제2호 , PP.217~239 , 2010.09.01
인용동사로 쓰이는 ‘이러다’, ‘그러다’ 연구, 國語學 , 제58호 , PP.201~230 , 2010.08.01
YTN 뉴스로 배우는 시사 한국어, 박이정 , 2015.11.25
대학인의 글쓰기, 인천대학교 출판부 , 2015.02.27
현대 한국어 인용구문 연구, 태학사 , 2013.10.30
(폴란드인을 위한) 한국어, 박이정 , 2011.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