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이원경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외국어로서의 독일어교수법, 언어능력 평가이론, 독어학(화용론)
담당과목
기초독일어연습, 독일어연습, 독어학
전화번호
032-835-8133
이메일
wklee@incheon.ac.kr
홈페이지
http://german.incheon.ac.kr/cls/class3/front.j네
학력

1998.02.23 Ludwig-Maximilians-Universitaet Muenchen  (문학박사)

1991.07.20 Ludwig-Maximilians-Universitaet Muenchen  (문학석사)

1987.02.23 연세대학교  (문학사)

경력

2023.01 ~ 2024.12 한국독일어교육학회 (회장)

2011.09 인천대학교 독어독문과 (교수)

2004.04 ~ 2011.07 주한독일문화원 (시간강사)

1998.03 ~ 2011.08 연세대학교 독어독문과 (시간강사)

연구실적
<논문> 

독일어 말하기 연습을 위한 챗지피티 활용 방안 - 계획ㆍ협의하기 담화 연습을 위한 프롬프트 구상, 독어독문학 , 제65권(집) , 제1호 , PP.197~222 , 2024.03.31

통합교과목 <외국어평가론>의 수업 설계,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52호 , PP.63~89 , 2023.07.31

TestDaF-digital 표현 영역의 과제 분석,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50권(집) , PP.47~71 , 2022.07.31

TestDaF-digital 이해 영역의 과제 분석, 독어독문학 , 제63권(집) , 제1호 , PP.231~252 , 2022.03.31

전공교과목 ‘시사독일어’의 수업설계,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49권(집) , PP.113~137 , 2021.12.31

독일어 학습자의 이유 표현 양상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47권(집) , PP.179~200 , 2020.12.31

독일어학습자의 관사교육에 관한 논의,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45권(집) , PP.169~192 , 2019.12.31

계승어로서의 독일어의 현황과 독일의 언어정책 - 중부유럽의 동ㆍ남동부 및 동부유럽,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유럽사회문화 , 제21호 , PP.5~34 , 2018.12.31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어순교육에 관한 논의 - 동사괄호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471호 , PP.275~296 , 2017.12.31

독일어능력시험 <TestDaF>의 현황과 전망 ,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39권(집) , PP.101~122 , 2016.12.30

독일어 듣기이해능력 개발을 위한 교수안 설계,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37권(집) , PP.233~255 , 2015.12.31

의사소통 독일어 수업을 위한 교육문법 - 형용사 어미변화에 관한 교수방안,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35권(집) , 제35호 , PP.135~159 , 2014.12.31

독일어 영화제목을 활용한 학습활동 과제개발, 독일언어문학 , 제63권(집) , PP.65~89 , 2014.03.31

새로운 시험 <Goethe-Zertifikat B1> - 특성과 교육방안,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32권(집) , 제33호 , PP.245~266 , 2013.12.31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학습에서의 연어능력 - 오류분석과 쓰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안,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31권(집) , 제31호 , PP.135~159 , 2012.12.31

핀란드의 언어상황을 통해서 본 유럽연합 언어정책의 과제, 유럽사회문화 , 제7호 , PP.201~217 , 2011.12.31

보도텍스트를 활용한 독일어수업 교수안,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제28호 , PP.105~126 , 2011.07.31

유럽통합에 있어서 지역정체성 문제 - 북유럽 선두주자 덴마크를 중심으로, 역사문화연구 , 제38호 , PP.225~262 , 2011.02.28

외국어로서의 독일어를 위한 온라인 평가 onDaF의 활용 방안,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제17권(집) , 제1호 , PP.361~378 , 2010.06.01

Charakterisierung der sprachlichen Handlung in den Texten des TestDaF ― am Beispiel des Subtests Leseverstehen, 독일문학 , 제51권(집) , 제2호 , PP.257~276 , 2010.06.01

과제중심 교수학습을 위한 단편영화의 활용방안* - 독일어 수업의 예, 독어교육 , 제47권(집) , 제47호 , PP.37~62 , 2010.05.01

독일통일기의 독어교육, 국어교육 , 제131호 , PP.25~48 , 2010.02.01

<저서> 

언어학습, 교수, 평가를 위한 유럽공통참조기준, 한국문화사 , 2007.01.01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 2006.01.01

통일 이후 독일의 문화통합 과정, 연세대학교출판부 , 2004.01.01

(Click!)Deutsch, 동현출판사 , 2000.01.01

Alles klar!, 연세대학교출판부 , 2000.01.01

Pruefungen zum Nachweis deutscher Sprachkenntnisse bei auslaendischen Studienbewerbern (PNdS/DSH), Regensburg, FaDaF , 1998.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