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 뉴스레터 21호] INU소셜벤처 창업캠프 개최, 인천e음 스타트업캠퍼스 협약식 외

글번호
372485
작성일
2023-09-12
수정일
2023-09-12
작성자
창업지원단 (032-835-9666~8)
조회수
133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 뉴스레터 21호] INU소셜벤처 창업캠프 개최, 인천e음 스타트업캠퍼스 협약식 외 첨부 이미지

창업지원단 뉴스레터 21호

창업지원단 뉴스레터 21호

① INU소셜벤처기업 창업캠프 운영 ··· 지역 현안문제 해결에 박차

7월 4일~6일,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소셜벤처 창업에 관심 있는 관내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INU 소셜벤처 창업캠프를 개최했다.

캠프에서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빌드업을 위한 환경 분석, ▲사업 계획 로드맵 설정 등 교육 및 멘토링 진행을 통해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발굴 및 구체화했다.

특히 3일차에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피칭 대회를 개최하여 우수팀을 선정했다. 우수팀은 멘토링, 스피치 교육, 발표 자료 제작 등 연계 지원을 받고, 다가오는 24일 소셜벤처콘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한편 INU 소셜벤처 창업캠프는 청년 소셜벤처기업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인천 지역 현안문제(원도심 재생, 복지, 환경, 기타) 해결과 연계되는 소셜벤처 분야를 집중 육성하여, 청년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 및 창업기업 육성을 확대하고자 진행한 캠프다.

② 대학생 창업팀, 인천e음에서 창업도전

인천대학교는 지난 27일 사단법인 인천시민재단과 코나아이 주식회사와 함께 ‘코나아이×인천e음 스타트업 캠퍼스 사업’을 통해 발굴한 2개 팀의 창업지원 협약을 진행했다.

이들 3개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천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청년‧대학생 창업팀을 발굴하고 인천e음 플랫폼을 활용한 판로 개척과 사업화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창업팀 곡물원(산업경영공학과 김강)은 40~50대 당뇨 위험군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인천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잡곡으로 식단 관리를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핀투(컴퓨터공학부 손유진)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프린트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대학과 시민단체, 민간기업이 협력하여 청년·대학생에게 창업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천e음의 활용가치를 향상시켜 줄 이번 사업은 내년 초 인천시민에게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③ 2022초기창업패키지 인천지역 연합 워크숍 개최 ··· 활발한 교류, 협업으로 이어져

지난 6월 28~29일,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창업 기업 간 다양한 네트워크 확대 및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자 인천대 창업지원단, 인천테크노파크, 인하대 창업지원단이 연합하여 “2022 초기창업패키지 인천지역 연합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 프로그램은 초기창업 패키지 선정 기업 간 교류 및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47개사가 워크숍에 참가한 가운데 ▲기업별 창업 아이템 및 기업 소개, ▲선배 창업자의 창업사례 공유, ▲창업기업 간 그룹·자율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특히 본 워크숍에 참가하여 교류한 블루트리엔터(대표 이동하/인천대 선정기업)와 앱미디어(주)(대표 박성훈/인천TP선정기업)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인천대학교, 인천테크노파크, 인하대학교는 인천지역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으로 매년 연합워크숍을 개최하여 창업 기업 간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2021년에는 총 7건(12개사)의 업무협약을 진행하여 기업 간 협력 강화를 도모하였으며 2022년에도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스타트업 간의 상호 협력을 통한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④ 제8기 미추홀송상 양성캠프 성료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스타트업칼리지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한 ‘제8기 미추홀송상 양성캠프’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진행한 본 캠프에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심 있는 인천대 재·휴학생 총 51명이 참석해 50명이 수료했다. 캠프는 상품 소싱, 촬영 및 스마트스토어 개설 등 온라인 창업 실습과 더불어 세무 특강과 같은 이론 강의로 구성됐다.

특히 금번 캠프에서는 완성도 높은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필수적인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 편집 실습’ 강의를 추가로 진행했다.

8회차를 맞이한 미추홀송상 양성캠프는 매 기수마다 다수의 창업자를 배출하고 있는 만큼 더욱 전문적인 수료생들이 캠프 기획 및 운영에 참가했다. 제1기 수료생이자 온라인 쇼핑몰을 활발하게 운영 중인 여성태 대표(코아(C.O.A), 경영학부)는 캠프 공동 기획 및 진행을,

제5기 김수아(행정학과), 제6기 김다형(경영학부) 수료생은 보조 강사 역할을 맡았다. 또한 현재 창업동아리 팀장이자 각 제6기, 7기 수료생인 박승덕 학생(공연예술학과)과 송진우 학생(산업경영공학과)이 방문하여 인사말을 나누기도 했다.

한편, ▲수료생 전원에게는 멘토링 및 창업활동공간 지원을, ▲금년도 창업 예정자에 한해서는 실습비를 지원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