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김복영 증명사진

  • 이름김복영
  • 주전공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담당과목HRD 영어특강, 홀리스틱교육과 HRD
  • 전화번호032-835-8167
  • E-mail bok@inu.ac.kr
  • 홈페이지 -
목록으로 가기
학       력
1991.08.23 University of Connecticut  교육학박사
1985.05.20 University of Wisconsin - River Falls  교육학석사
1984.02.20 중앙대학교  교육학사
연구실적
<논문> 
직장 어린이집 교사의 역량 요구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4권(집) , 제3호호 , PP.147~168 , 2020.09.30
王雅玄의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CDA) 모형 연구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3권권(집) , 제3호호 , PP.61~76 , 2019.09.30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과학교사의 이미지,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1호 , PP.173~185 , 2019.03.31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코치의 이미지,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2권(집) , 제1호 , PP.131~145 , 2018.03.01
영화 속에 재현된 청소년 성소수자의 이미지,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1권(집) , 제3호 , PP.39~61 , 2017.09.01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수학교사의 이미지 ,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21권(집) , 제1호 , PP.107~121 , 2017.03.31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교수의 이미지,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1호 , PP.117~130 , 2016.03.31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음악 교사의 이미지,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9권(집) , 제1호 , PP.21~37 , 2015.03.31
Deleuze의 생성론이 창의성 교육에 주는 함의, 교육과정연구 , 제33권(집) , 제1호 , PP.93~113 , 2015.03.30
A. N. Whitehead의 과정철학이 통합교육과정에 주는 함의,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3호 , PP.135~159 , 2014.09.30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사회과 교사의 이미지,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1호 , PP.15~28 , 2014.03.31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영어 교사의 이미지,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7권(집) , 제1호 , PP.25~41 , 2013.04.30
영화속에 재현된 교사의 이미지,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6권(집) , 제2호 , PP.19~41 , 2012.08.31
Ken Wilber의 4상한이론(AQAL)을 토대로 한 Eisner의 교육과정 유형 분석,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5권(집) , 제3호 , PP.25~47 , 2011.12.30
홀리스틱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으로서의 영성지능,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5권(집) , 제1호 , PP.115~134 , 2011.04.29
할리우드 영화 속에 재현된 홀리스틱 교장의 리더십 이미지,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4권(집) , 제2호 , PP.127~144 , 2010.08.01
ken Wilber의 4상한 이론(AQAL)을 활용한 통합교육과정 모색, 교육과정연구 , 제28권(집) , 제1호 , PP.159~178 , 2010.03.0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본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실행 사례연구: 학급 간 능력별 집단편성을 중심으로,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3권(집) , 제3호 , PP.1~26 , 2009.12.31
전문계 고등학교 공업계열 직업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발전연구 , 제3권(집) , 제1호 , PP.64~98 , 2009.12.01
한국, 중국, 일본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내용 비교분석, 한국교육논단 , 제8권(집) , 제3호 , PP.43~59 , 2009.10.31
Ken Wilber의 통합이론과 홀리스틱 교육과정,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3권(집) , 제1호 , PP.61~83 , 2009.04.30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세계화 교육 내용의 변화: 제 6, 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발전연구 , 제2권(집) , 제1호 , PP.19~40 , 2008.12.30
The Korean War Represented in History Textbooks Used in South Korea, the United States, Japan, and China, 비교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2호 , PP.123~155 , 2008.06.20
초등학교 교원이 인식한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 한국교육논단 , 제7권(집) , 제1호 , PP.219~241 , 2008.06.14
금기적 주제로서의 홀리스틱 영 교육과정,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2권(집) , 제1호 , PP.1~13 , 2008.04.12
A. N. Whitehead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영성이 유아교육과정에 주는 함의, 열린유아교육연구 , 제13권(집) , 제1호 , PP.463~477 , 2008.02.16
초등학교 국어읽기 교과서에 나타난 양성평등 관련 내용 비교 분석, 한국교육발전연구 , 제1권(집) , 제1호 , PP.89~108 , 2007.12.31
문화연구를 통한 교육과정 연구의 모색: 문화저널리즘으로서의 Foxfire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1권(집) , 제2호 , PP.1~14 , 2007.12.31
교육과정학 연구방법으로서의 문화 연구의 가능성과 한계, 홀리스틱교육연구 , 2006.12.31
<저서> 
행복교육이란 무엇인가, 신정 , 2015.08.31
한국의 미래학교 이야기, 한국교육개발원 , 2015.02.01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아카데미프레스 , 2012.04.12
국제이해교육과 신식민주의 비평, 학지사 , 2012.01.10
지혜의 교육, 학지사 , 2005.09.01
Holistic Learning and Spirituality in Education, SUNY , 2005.01.01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엘리트 , 2002.12.01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2002.05.01
교육과정 담론의 새 지평, 원미사 , 2001.03.01
근대 한국 성인교육사상, 원미사 , 2000.03.01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 2000.03.01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대학교육, 문음사 , 1999.03.01
동서양 근대 교육사상가론, 원미사 , 1998.03.01
교육과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 교육과학사 , 1997.03.01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양서원 , 1995.03.01
검치호랑이 교육과정, 양서원 , 1995.03.01
학교 및 사회산업기관의 교육과정 개발론, 교육과학사 , 1994.03.01
전임교수진
하단배경영역